Computer

[Synergy] 1개의 마우스와 키보드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조작해보자.

2013. 4. 21. 01:03

 노트북과 데스크탑등 2대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한개의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서 여러 컴퓨터를 모두 조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물론 이를 가능케 하는 'kvm스위치' 라는 장비가 이미 다양한 가격대에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수 있다.

kvm스위치(사진출처:위키피디아)kvm스위치(사진출처:위키피디아)

하지만 일반인이 수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이런 장비를 구입하는것은 다소 부담스러울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조금 불편하지만 원격조정 프로그램인 'Teamviewer'를 이용하여 다른 컴퓨터를 조정하곤했는데 다소 불편함은 어쩔수 없었다. 다행히(?) 'kvm스위치'와 유사하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해주는 기능을 수행해 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Synergy' 다.


'Synergy'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들 간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공유하여 메인 컴퓨터의 마우스와 키보드로 다른 컴퓨터를 조정할수 있게 해주며 컴퓨터간 클립보드도 공유가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사용할수 있고 윈도우, 멕, 우분투등 다양한 OS를 지원하여 서로 다른 OS를 사용하는 컴퓨터도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http://synergy-foss.org/k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OS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간단한 설정을 마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설치는 별도의 설정없이 'next'를 세번만 클릭하면 끝난다. 설치가 끝나면 설정창이 나타다는데 이곳에서 간단한 설정을 해 주면 된다. 설치완료후 나타나는 설정창을 살펴보면 'server' 체크박스가 있는데 이곳에 체크한 컴퓨터의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여 다른 컴퓨터를 조정하게 된다.

나열된 IP 주소중 굵은 글씨로 작성된 주소가 본인 컴퓨터의 주소이고, 다른 컴퓨터에서 이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하면 된다.

붉은 사각형으로 칠해진곳에는 컴퓨터의 이름이 나온다.












 Configuer server 를 클릭하면 다른 창이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조정할 컴퓨터의 위치와 이름을 설정해 주면 된다.

오른쪽 상단의 모니터를 드래그하여 자신이 원하는곳에 위치시킨후, 더블클릭하여 모니터 이름을 해당 컴퓨터의 이름으로 설정해 주면 된다.

이 과정을 하지 않을 경우 원경조정하려는 컴퓨터에서 아무리 접속하려 해도 접속이 되지않으므로 반드시 설정해 주어야 한다.

반대로 화면을 제거 하고자 한다면 화면을 드래그 해서 왼쪽 상단의 휴지통으로 넣어버리면 끝!

물론 당연히 모든 설정을 마치고 초기 설정화면에서 apply를 클릭해야 설정이 작동된다.







이제는 원격조정당할 컴퓨터(Synergy에서는 client라고 표현함.)를 설정하면 되는데 이번에는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 체크박스를 설정하면 서버 설정메뉴가 모두 비활성 되면서 클라이언터 부분이 활성화 된다. 이곳의 서버 IP 부분에 서버 컴퓨터의 IP(서버설정시 굵게 표기된 아이피 주소_본 리뷰는 한대의 컴에서 작업하여 아이피가 동일하나, 실 사용시에는 해당 컴퓨터의 아이피가 나타납니다.)를 입력해 주기만 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되며 지금부터 서버 컴퓨터의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컴퓨터를 사용할수 있게 된다.

여기도 역시 설정후 apply를 클릭하여 적용해야 한다.









본프로그램은 동일한 네트워크에 컴퓨터가 접속해 있어야 하는점. 네트워킹을 이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사정에 따라 딜레이가 발생할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무료이고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프로그램인것 같다.